제 1조 (목적)

이 약관은 주식회사 티머니(이하 ’티머니’라 합니다)가 제공하는 ‘티머니 비즈페이’ 서비스를 ‘이용자’가 이용함에 있어 필요한 이용 조건, 절차 및 당사자간의 권리, 의무 등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조 (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티머니 비즈페이’라 함은 ‘티머니’가 정의한 기술사양에 따라 ‘티머니’가 직접 발행하거나 ‘티머니’의 제휴사를 통해 ‘티머니 비즈페이’서비스를 이용하는 법인, 공공기관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발행하는 무기명식 선불전자지급수단을 말합니다.
  2. ‘티머니 비즈페이 서비스’ 라 함은 ‘이용자’가 업무 목적으로 ‘티머니’의 ‘가맹점’에서 재화 또는 용역을 제공받을 때, 티머니비즈페이를 이용하여 대금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방식으로 결제하는 등 이 약관에 따라 ‘티머니’가 제공하는 전자금융거래 서비스를 말합니다.
  3. ‘법인’이라 함은 ‘티머니’가 정한 조건 및 절차에 따라서 ‘티머니 비즈페이’ 가입을 신청하여 ‘티머니 비즈페이’ 이용 자격을 부여 받은 법인, 공공기관을 말합니다. 공공기관은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른 공공기관,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관을 말합니다.
  4. ‘이용자’라 함은 ‘법인’이 지정하고 티머니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 ’티머니 비즈페이’ 서비스이용약관, 위치기반서비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하고 ‘티머니 비즈페이’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티머니’가 규정하는 회원가입 절차를 완료한 뒤 ‘티머니 비즈페이’를 정당한 방법으로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5. ‘가맹점’이란 ‘티머니’가 ‘티머니 비즈페이’ 결제가 가능하도록 승인한 이용처를 말합니다.
  6. ‘결제금액’이라 함은 ‘이용자’가 ‘티머니 비즈페이’로 ‘가맹점’에서 결제한 금액을 말합니다.

제 3조 (회원가입 및 개인정보수집)

  1. ‘이용자’는 ‘법인’의 지정에 따라 ‘티머니’가 운영하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법인’과의 관계를 증명하고 개인정보의 수집, 제공 및 활용에 관한 동의를 함으로써, ‘티머니 비즈페이’에 회원가입 합니다.
  2. ‘법인’의 ‘이용자’ 지정 및 ‘이용자’의 회원가입 시 ‘티머니’가 수집하는 ‘이용자’의 정보는 법인명, 소속, 성명,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사원번호 등으로 합니다.
  3. 본 조의 ‘이용자’ 정보를 누락하거나 오기하는 경우 또는 기타 ‘티머니’가 정한 이용 신청 요건이 충족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이를 승낙하지 아니하거나 사후에 이용 신청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4. ‘이용자’는 본 조의 ‘이용자’ 정보가 변경되는 경우 ‘법인’을 통해 해당 내용이 즉시에 ‘티머니’로 전달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제 4조 (이용권한 설정 및 이용)

  1. ‘티머니’는 이용가능 ‘가맹점’, 이용방법 등을 ‘티머니 비즈페이’ 홈페이지 및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공지합니다.
  2. ‘법인’은 ‘티머니’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용자’의 이용가능 ‘가맹점’, 이용가능 시간 및 장소, 이용가능 금액 등 이용권한을 설정합니다.
  3. ‘이용자’는 법인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이용과 관련된 사항을 확인합니다.
  4. ‘이용자’는 NFC터치, 번호입력, QR 등의 방법으로 ‘법인’이 본 조 2항의 설정에 따라 ‘가맹점’에서 ‘티머니 비즈페이’를 이용합니다.

제 5조 (결제 취소)

‘이용자’가 ‘가맹점’에서 ‘티머니 비즈페이’ 결제를 취소할 경우 법인이 지정한 복원 시점에 취소한 금액만큼 설정 금액이 복원됩니다.

제 6조 (서비스이용의 제한 및 중지)

‘이용자’가 ‘법인’이 지정한 조건 이외의 상황에서 ‘티머니 비즈페이’를 이용한 경우 해당 내역은 ‘법인’이 정한 절차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 7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및 중지)

‘티머니’는 ’이용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 또는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법인’이 서비스를 해지 및 정지하는 경우
  2. ‘법인’이 ‘이용자' 지정을 취소 또는 중단 요청하는 경우, ‘이용자’가 탈퇴하는 경우
  3. 타인 명의 도용, 부당한 양도, 거래의 가장 등 비정상적으로 이용되는 경우
  4. 관련법령을 위반하는 경우
  5. 본 약관 제13조 ‘이용자’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

제 8조 (서비스의 변경 및 중단)

  1. 티머니’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 변경 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제반 설비의 점검 또는 보수 등으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2. 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량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3. 서비스 제휴 업체와의 계약 종료 등과 같은 ‘티머니’의 제반 사정 또는 법률상의 장애 등으로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4. 기타 천재지변, 국가 비상 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전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 ‘티머니’는 관련 홈페이지 등에 공지하는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티머니’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 (운영자의 고의, 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 다운 등)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사후에 통지합니다.

제 9조 (거래정정의 요청 및 조치)

  1. ‘이용자’는 본인이 이용한 ‘티머니 비즈페이’ 거래와 관련된 오류 등을 발견하는 경우, ‘티머니’가 정한 절차에 의하여 해당 거래에 대한 정정을 ‘티머니’에 요청 할 수 있습니다.
  2. ‘티머니’는 전항에 의한 ‘이용자’의 정정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해당 거래 내역을 검토하여 그 결과를 ‘이용자’에게 통보합니다.
  3. ‘티머니’가 ‘티머니 비즈페이’ 거래와 관련된 오류 등을 발견하는 경우 ‘티머니’가 정한 절차에 의하여 해당 거래에 대한 정정을 하고, '이용자'에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안내합니다.

제 10조 (‘티머니 비즈페이’의 환급)

  1. ‘티머니 비즈페이’의 환급 대상은 '법인'이며, ‘법인’이 다음 각 항의 방식을 통해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법인’이 ‘티머니 비즈페이’에 현금으로 충전한 금전적 가치의 환급을 요청하는 경우, ’티머니’는 ‘법인’의 충전금에서 결제한 금액과 서비스이용료를 차감한 나머지 금액을 ‘법인’에 환급합니다.
  3. ‘티머니 비즈페이’의 환급은 ‘법인’의 환급요청을 기준으로 2주일 이내에 ‘법인’이 지정하는 계좌로 환급합니다.
  4. 제3항에도 불구하고 ‘티머니’에 기술적 장애사유(시스템 점검, 단말기 고장, 통신회선 불량, 단말기의 안정화 작업 등의 경우를 말합니다.)가 발생한 경우에는 ‘티머니 비즈페이’의 환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 11조 (서비스 해지)

‘법인’ 또는 '이용자'가 티머니 비즈페이 서비스의 해지를 하는 경우 , 더 이상 서비스 이용이 불가 합니다.

제 12조 (‘티머니’의 의무)

  1. ‘티머니’는 서비스와 관련한 ‘이용자’의 요청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신속하게 처리합니다.
  2. ‘티머니’는 서비스의 운영, 유지와 관련 있는 법규를 준수합니다.
  3. ‘티머니’는 서비스를 보다 활성화하여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상품이나 이벤트 정보안내, 설문조사 등 ‘이용자’ 지향적인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해 이용계약 체결 시 수집한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자’의 동의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미리 당해 ‘이용자’로부터 동의를 받아야 하며 이 경우 ’이용자’는 ‘티머니’의 동의 요청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4. ‘티머니’가 ‘이용자’에게 서비스이용 관련내용을 ’이용자’가 ‘티머니’에 제공한 휴대전화번호로 SMSㆍPUSH 발송 또는 전화, 메일 등을 통해 통지할 수 있습니다.
  5. ‘티머니’는 서비스 이용절차 등을 어플리케이션, 홈페이지 등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제 13조 (‘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는 현재의 사실과 일치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 등록하여야 하며,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법인’을 통해 즉시 갱신하여야 합니다. ‘이용자’가 본 약관 제5조에 따라 제공해야 하는 정보를 갱신하지 않거나 허위정보를 등록하지 않는 등 ‘이용자’인지의 여부 식별이 불가한 경우, ‘티머니 비즈페이’ 서비스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2. ‘이용자’는 휴대전화가 정상 동작을 유지하도록 관리하여야 하며, GPS 조작 등 휴대전화의 비정상적인 동작, 분실 등으로 인한 서비스 중단 및 차질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여야 합니다. 단 휴대전화 분실 등이 발생한 경우 ‘티머니’가 정한 절차에 따라 분실신고 등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3. ‘이용자’는 관계 법령, 본 약관의 규정, 이용 안내 및 서비스상에 공지한 주의사항, ‘티머니’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제 14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티머니’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티머니’의 서비스 관련 각종 정보 및 광고(‘티머니’ 및 제휴사 광고 포함)를 서비스 화면에 게재할 수 있습니다.
  2. ‘이용자’가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는 광고를 이용하거나 서비스를 통해 광고주와 교신 또는 거래를 하는 것은 ‘이용자’와 광고주의 사안이고 ‘티머니’는 책임이 없습니다.

제 15조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

  1. ‘이용자’의 개인정보 수집, 이용, 제공 등에 관한 제반 사항과 관련하여 ‘티머니’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또는 신용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며,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 시 ‘티머니’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위치기반서비스 이용약관”에 동의 함으로써, ‘이용자’의 개인정보에 대한 ‘티머니’의 수집, 이용, 제공 등에 대하여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2. ‘이용자’의 귀책으로 개인정보가 노출된 경우에는 ‘티머니’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6조 (‘티머니’의 연락처)

‘티머니’의 상호, 주소, 전화 번호 그 밖의 연락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호: 주식회사 티머니
  2.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후암로 110 서울시티타워 (우편번호 04637)
  3. 전화번호: 1644-1188
  4. 전자우편: biz.pay@tmoney.co.kr

제 17조 (책임소재)

  1. ‘티머니’는 결제 등 ‘티머니 비즈페이’ 서비스 오류와 관련하여 발생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단, 본 약관에 별도 명시된 경우 또는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기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해서는 예외로 합니다.
    1. ‘티머니’가 ‘이용자’에게 안내하는 내용 이외의 방법으로 ‘티머니 비즈페이’를 이용하여 거래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않은 경우
    2. 불법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티머니 비즈페이’를 이용한 경우
    3. ‘티머니 비즈페이’를 변형하거나 수정하여 이용한 경우
    4. ‘티머니 비즈페이’가 설치된 휴대전화를 도난 당하거나 분실한 경우
    5. 제3자가 ‘이용자’의 ‘티머니 비즈페이’ 관련 정보(ID 및 Password, 결제비밀번호 등)를 활용하여 ‘티머니 비즈페이’를 이용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방치하여 ‘이용자’의 ‘티머니 비즈페이’ 관련 정보가 타인에게 유출 된 경우
    6. 본 약관 제13조 (‘이용자’의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
  2. ‘이용자’가 본 약관에 규정을 고의나 중과실로 위반함으로 인하여 ‘티머니’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이용자’는 ‘티머니’에 발생된 손해에 대하여 배상할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3. ‘이용자’는 본 조 제1항 각 호에 관련하여 조사가 필요한 경우 ‘티머니’의 요구에 협조해야 한다.

제 18조 (약관의 공지 및 변경)

  1. ‘티머니’가 약관을 변경하는 때에는 그 시행일 1개월 전에 변경되는 약관을 ‘티머니’가 제공하는 전자금융거래 서비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게시함으로써 ‘이용자’에게 고지합니다.
  2. 법령의 개정이나 제도의 개선, 감독기관의 권고 등으로 인하여 긴급히 본 약관을 변경할 경우에는 변경 후 관련 내용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1개월 이상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사후 통지합니다.
  3. 본 조의 규정에 의하여 개정된 약관은 원칙적으로 그 변경되는 약관의 효력 발생일로부터 장래를 향하여 유효합니다.
  4. ‘티머니’는 본 조 제2항 및 제3항의 고지나 통지를 할 경우 “이용자가 변경에 동의하지 아니한 경우 고지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회원가입을 탈퇴할 수 있으며, 탈퇴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라는 취지의 내용을 고지하거나 통지합니다. ‘이용자’가 본 항의 고지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탈퇴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5. '이용자'는 변경된 약관에 대하여 거부의사를 표시함으로써 '티머니비즈페이 서비스'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 19 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은 ‘티머니’의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에 대하여 보충적으로 적용되며,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금융거래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 및 ‘티머니’가 정한 서비스의 세부 이용지침 등의 규정에 따릅니다.

[별표1] 체크리스트

  1. 점검 필요 항목(선불전자지급수단 관련) 점검내용
    ① 유효기간을 자의적으로 짧게 설정했는지 여부
    (유효기간을 최소 1년 이상으로 하고, 3개월 단위로 1회 이상 연장 가능한지 여부)
    해당사항 없음
    ② 유효 기간 만료 30일 전 통지를 포함하여 유효 기간의 도래, 연장 가능여부와 방법, 유효기간 경과 후 잔액의
    90%를 반환받을 수 있다는 내용 등을 이메일 또는 문자메세지 등의 방법으로 고객에게 3회 이상 통지하는지 여부
    해당사항 없음
    ③ 이용자의 환불받을 권리를 제한하는지 여부
    (유효기간 경과 전, 60% 이상(1만원권 이하는 80% 이상) 사용시 잔액 환불 가능 여부, 유효기간 경과 후(소멸시효 기간 5년 이내) 잔액의 90% 환불 가능 여부)
    해당사항 없음
    ④ 이용자의 구매 취소권을 제한하는 조항이 있는지 여부 (구매일로부터 7일 이내에 취소할 경우 100% 환불 가능 여부) 해당사항 없음
    ⑤ 환불시 과도한 위약금을 부과하는지 여부 해당사항 없음
    ⑥ 부당하게 회사의 면책을 규정하는 조항이 있는지 여부
    (법령상 정한 회사의 면책 사유 이외의 사유를 적용하여 회사의 손해배상책임의 범위를 제한하거나, 이용자에게 전가하는지 여부)
    해당사항 없음
    ⑦ ‘어떠한’, ‘일체의’, ‘모든’ 등 단정적인 표현으로 이용자에게 과도한 책임을 부과하는지 여부 해당사항 없음
    ⑧ 부당한 재판 관할 조항이 있는지 여부 해당사항 없음
    ⑨ ‘전자금융업자의 이용자 자금보호 가이드라인’ 시행시 회사의 선불전자지급수단의 관리 및 공시사항에 대한 약관 명시 여부 해당사항 없음